한국은 성형수술의 수요가 많고 기술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사람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성형 시장에 뛰어들면서 과거에는 성형 중독 등의 키워드와 함께 크게 이슈가 되기도 했었죠. 이제 그 역사도 꽤 오래되어 일종의 문화로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습니다. 트렌드를 잘 읽고 기술력을 인정받아 해외에서 의료 관광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성형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있습니다. 양 측 주장과 근거에 대해 고찰해보겠습니다.
토론 주제: 성형수술은 득보다 실이 많다.
용어 정의
- 양악 수술1: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을 같이 새로 교합을 맞추어 고정하는 수술
찬성측 주장 및 근거
1. 사회 전체적으로 외모지상주의를 조장합니다. 본연의 개성과 아름다움을 바라보지 않고, 그 시대에 정해진 미인상에 따라 사람을 판별하기 때문입니다. 키가 크고 날씬하고 비율이 좋은 사람은 멋있는 사람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열등하다는 인식을 가속화합니다. 기준에 미치지 않는 외모를 무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2. 성형수술 비용이 많이 듭니다. 수술 한 번당 보통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 이상이 듭니다. 성형수술을 하는 연령대가 주로 10~20대가 많은 것을 고려하면, 그들에게 큰 부담이 가는 금액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의료보험은 질병 혹은 사고로 인한 의료비를 덜어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술이 보험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3. 의료가 상품화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성형수술을 주관하는 것은 성형외과 의사입니다. 지금 의대에서 선호하는 학과에 성형외과, 피부과 등이 속한다고 합니다. 사람을 치료하고 병을 고치기 보다 미용 관련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것이 더 많은 수익을 거두고 근무 환경이 깔끔해서 인기를 얻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 성형외과로 유명한 지역을 가면 피부질환은 다루지 않고 미용 시술 및 수술만 진행하는 병원도 많습니다. 의료기관의 본질은 아픈 사람의 치료에 있어야 합니다.
4.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칼을 대고 살과 뼈를 건드리기 때문에 무조건 안전하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양악 수술1의 예를 들면, 일명 v라인 얼굴을 만들고 하관 골격을 예쁘게 만들기 위해 미용 목적으로 많이 받습니다. 그러나 양악은 난이도도 높고 환자에게도 힘들다고 합니다. 호흡 장애나 신경 손상, 심하면 안면 신경마비가 올 수도 있는 등 심각한 부작용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다른 수술도 흉터가 생기기도 하고 과다 출혈로 인해 고생하기도 합니다.
5. 결과에 대해 후회할 수 있습니다. 성형을 한다는 것은 개인에게 있어서 큰 결정이므로, 신중히 생각하고 상담을 받은 후 진행할 것입니다. 그러나 원하던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고 되돌릴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한 군데 수술을 받은 후에는 다른 부분이 눈에 들어와서 또 하고 싶어지고 그것이 성형 중독의 길로 들어서게 되기도 합니다.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한 결정이 항상 만족을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반대측 주장 및 근거
1. 현대 사회에서 외모는 곧 경쟁력입니다. 미국 텍사스 대학의 해머메시 경제학 교수에 따르면 잘생긴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평생 약 2억 5천만 원을 더 번다고 합니다. 암묵적으로 외적 차별을 드러내지는 않지만 어쩔 수 없이 뛰어난 외모의 사람에게 기회가 더 가기 마련이라는 것입니다.
2. 잘생기고 예뻐지고 싶은 것은 인간의 근본적인 욕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에게 맞는 화장품을 고르고 피부 관리를 합니다. 또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하고 메이크업을 공부하는 등 자기관리에 정성을 쏟습니다. 성형수술 또한 정당한 의료 기술을 이용하여 아름다워지는 방법입니다. 자신이 비용을 소모하고 합당하는 만족감을 얻었다면 합리적인 소비를 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의료의 상품화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질환 치료 목적의 성형수술도 있지만 개인의 만족과 미적 외관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성형수술이 더 많습니다. 그러나 수요가 있기 때문에 공급도 많이 생겨난 것입니다. 아픈 것을 그렇지 않게 만드는 것이 아니더라도, 원하는 사람이 있고 그것을 해결해주는 공간은 필요합니다.
4. 컴플렉스를 해결해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의 외모 중 특정 부분에 대해 컴플렉스를 갖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로 인해 심리가 위축되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본인이 필요로 하는 것을 해결하여 심리적 우울감을 해결할 수 있다면, 또 자존감이 생기고 만족감을 얻는다면 거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5. 사회적으로 융합되는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고유의 정체성을 사랑하는 것도 좋지만 사회에는 그 시대의 유행과 트렌드가 있습니다. 사회적 물결이 적당한 성형을 추구한다고 하면 그것을 따르는 것이 사회와 격리되지 않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 외모와 관련 있는 직업을 위해서 필요하기도 합니다. 반듯한 인상을 요구하는 승무원 등의 서비스직, 연예계 관련 종사자 등은 그 직업을 갖기 위한 어느 정도의 외적 잣대가 필요한 직업입니다. 관련 일을 하고 싶지만 외모를 갖고 태어나지 않았다면, 직업적으로 성형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성형수술의 필요성에 대한 시각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외모를 개선하여 본인의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뒤따를 수 있는 위험성을 경계하는 시각도 있었습니다. 내적인 아름다움이 중요한 만큼 외적 요소 또한 개인의 삶에 큰 영향을 줍니다. 실제로 고민하는 분이 있다면, 선택에 앞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겠습니다.